본문 바로가기
건강

건강과 미용, 동시에 얻기 위한 치아교정 알아보기

by vivre sa vie 2021. 8. 28.
반응형
SMALL

 

안녕하세요. 오늘도 건강지키미입니다:) 

하얗고 가지런한 치아는 첫인상에서 중요한 요소일 뿐만 아니라 건강을 위해서도 필요한 부분입니다. 치열이 고르지 않으면 발음장애, 충치, 치주염 등의 원인이 되어 장기적으로는 구강건강을 해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치아교정이 건강과 미용 측면에서 왜 필요하고, 언제 하는 것이 좋을지 정리해드립니다.


건강을 해치는 치열

치열이 고르지 못한 경우 대부분 미관상의 이유로 치아교정을 생각하게 됩니다. 하지만 미관상의 문제보다 더 큰 문제는 건강상의 문제입니다. 입이 잘 안 다물어지는 부정교합일 경우에는 발음장애로 어려움을 겪는가 하면, 고르지 못한 치열로 인해 칫솔질이 어려워 충치와 잇몸질환이 생기고, 심해지면 치주염으로 인해 심한 입냄새로 고통받게 됩니다.

특히 어금니가 부정교합일 경우 저작기능에 큰 문제가 발생합니다. 심하면 소화 장애 등 소화기 건강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한쪽으로만 음식을 씹을 경우 안면비대칭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치아교정보다 유지가 더 중요

치아교정을 받기로 결심한 당신. 치아교정이 끝났다고 치열이 그대로 유지될 것이라는 생각은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치아는 이동된 후에 가만히 두면 원래의 자기자리로 돌아가려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치아는 입술과 혀, 뺨에 둘러싸인 구조로 절묘하게 균형을 이루고 있는데, 나이가 들면 조직들이 균형을 조금씩 잃어서 치열이 바뀌게 됩니다. 따라서 교정치료가 성공적으로 끝났다고 하더라도 보정장치를 꼭 사용해야 합니다. 

보정장치는 치료 후 잇몸 뼈와 치아주위 조직들이 새로운 위치에 적응할 때까지 치아를 정확한 위치에 유지시키도록 고안된 장치로 고정식과 가철식으로 분류됩니다. 보정장치는 교정이 끝난 후 식사 때를 제외하고 하루 24시간 사용하며, 시간을 점차 줄이는 방식으로 약 2년간 사용해야 합니다. 만약 치료 전 정도가 심했던 경우라면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치아교정이 망설여지는 이유 

① 치아교정을 하기에 나이가 너무 많은 건 아닌지 걱정됩니다.

교정치료는 나이 제한이 없습니다. 흔히 10대만 하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요즘은 전체 교정환자의 30% 정도가 성인이며, 치아와 잇몸 건강에 대한 문제로 인해 치아 교정을 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나이가 더 들기 전에 치아교정을 하는 것이 추후 건강을 위해 중요합니다. 나이가 들면 대체로 치아를 지지해주는 잇몸뼈의 조직반응이 성장기에 비해 불리하기 때문에 교정 시 주의를 기울일 필요는 있다고 합니다.

 

② 치아교정에 소요되는 비용이 너무 비쌀 것 같습니다.

치아교정 시 가장 큰 고민은 비용문제가 많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교정 치료비를 산정하는 기준은 치료의 난이도에 따라 다릅니다. 치열 상태나 여러 가지 상태를 기준으로 치료가 어려울수록 치료비가 증가하고, 치료기간도 길어지게 됩니다. 또한 발치를 통한 교정인지, 그렇지 않은지도 치료비 산정에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치료비는 획일화 된 것이 아니므로 꼭 필요한 치아교정을 미루는 것보다는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③ 교정기를 끼고 생활하는 것이 창피합니다.

교정을 하는 동안은 교정장치를 부착해야 하는데 직장인의 경우, 이를 보이는 것이 꺼려질 수 있습니다. 요즘에는 이러한 수요를 보완한 다양한 종류의 교정장치가 시중에 존재합니다. 일반 교정은 금속이나 세라믹 브라켓에 교정용 철사를 넣어 교정하는 방법으로 가장 많이 시술되고 있으며, 설측교정은 교정기가 남의 눈에 보이지 않는 교정으로 치아 뒤쪽에 교정장치를 하여 치아교정기가 보이지 않습니다. 또한 투명한 재질을 이용해 치열을 교정하는 투명교정도 많이 선호되고 있습니다.


치아교정이 꼭 필요한 경우

위, 아래 치아가 정상적으로 맞물려 치아들이 톱니바퀴처럼 맞물리는 치열을 정상교합이라고하며, 이와 반대로 치열이 맞물리지 않는 경우를 부정교합이라고 합니다.

부정교합은 여러 타입이 있는데 ①위의 앞니가 튀어나온 경우, ② 아래앞니가 안 보일 정도로 깊게 물리는 경우, ③ 아래 앞니가 윗니를 덮는 경우, ④ 윗니와 아랫니의 가운데 선이 맞지 않는 경우, ⑤ 치열이 삐뚤빼뚤한 경우, ⑥ 치아 사이의 틈이 많은 경우, ⑦ 앞니가 서로 닿지 않는 경우 등이 있습니다.

치아교정을 확인하려면 치열 뿐 아니라 옆얼굴의 골격 형태도 함께 봐야 합니다. 치아는 정상교합이더라도 지나친 구강 돌출형, 주걱턱, 무턱과 같이 얼굴의 외형상 입이 나와 있거나 너무 들어가 있는 경우도 치아교정을 고려해봐야 합니다. 아래윗니와의 맞물린 치아가 심해서 치아의 기능을 제대로 못하는 더 큰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