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도 건강지키미입니다:)
오늘은 건강의 핵심이자 기본이 되는 혈액 건강법에 대해 소개하고자 합니다.
혈액이 탁해졌을 때 생기는 질병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혈액을 맑게 하기 위한 방법들을 알려드립니다.
혈액의 기능
혈액. 우리가 흔히 말하는 피는 인체의 약 8%를 차지할 정도로, 장기만큼이나 중요하게 생각해야 합니다. 그래서 예전부터 피와 관련된 건강법이 많았는데요. 루마니아 출신의 바토리 백작부인은 젊어지기 위해 무려 1,568명의 소녀를 학살한 후에 피로 목욕을 했다고 전해집니다.
몸이 아파서 병원을 가게 되면 기본적으로 하는 검사가 바로 혈액검사입니다. 혈액은 건강의 기본이고 가장 중요한 요소로, 혈액이 하는 기능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세포에 산소를 공급하는 것입니다.
그 외에 영양 물질을 전달하고, 면역기능을 유지시켜주며, 체온을 조절시켜 주는 등 생명 유지의 필수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깨끗한 피의 원활한 순환이야말로 건강유지의 첫 번째 비결이 되겠습니다.
혈액순환의 기능
혈액이 몸 한 바퀴를 도는데 걸리는 시간은 얼마나 되는지 아십니까? 신체 한 바퀴 도는데 걸리는 시간은 고작 30초 정도라고 합니다. 시속으로 계산하면 210km의 속도로 우리 몸을 달리는 것과 같습니다.
혈액의 역할이 세포에 산소를 전달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를 적절한 시점에 공급하기 위해서는 원활한 혈액순환이 필수적입니다. 뇌 세포는 5분 정도만 순환이 안돼도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만약 기능이 약해지거나 혈관이 막혀서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으면 치명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반대로 혈액순환이 너무 빠르면 산소와 영양공급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그냥 지나쳐 버려 마찬가지로 위험한 상태가 됩니다. 그러므로 적절한 속도로 원활하게 혈액순환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탁한 피로 인한 각종 질병들
건강하지 못한 탁한 피는 짙은 색깔을 띱니다. 산소를 운반하는 헤모글로빈이 많고, 혈액순환이 잘될 때의 혈액은 맑고 선홍색을 띠지만 산소공급이 원활하지 못하고 헤모글로빈이 부족할 때는 어두워져서 암갈색을 띠게 됩니다. 또한 탁하다는 의미는 혈액에 찌꺼기가 많이 끼어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경우 성인병에 많이 노출되며 만성피로, 손발 저림, 수족냉증, 탈모 현상 등의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첫째, 피에 당분이 과도한 상태의 질환이 당뇨병입니다.
우리가 음식으로 섭취한 당분은 세포로 흡수되어 에너지로 쓰이지만, 인슐린 호르몬이 원활하게 작용하지 못하면 당분이 혈액 속에 과도하게 남게 되어 혈액을 끈적하게 만듭니다. 이로 인해 각종 염증 및 합병증을 만들어내는 것이 바로 당뇨병입니다.
둘째, 피에 기름이 과도한 상태의 질환이 고지혈증입니다.
피 속에 지질성분이 불필요하게 너무 많은 것이 고지혈증입니다. 이는 유전적인 소인으로도 발생할 수 있지만, 대부분은 잘못된 식습관, 과도한 탄수화물과 지방의 섭취, 음주로 인해 발생합니다. 이로 인해 심혈관계 질환, 뇌혈관계 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셋째, 피에 덩어리가 생기는 질환이 혈전증입니다.
혈전이란 혈소판과 혈액 응고인자가 상호 균형이 깨지면서 피가 굳어져 덩어리가 진 것을 의미합니다. 혈전은 제자리에 있는 것이 아니라 혈관을 타고 이동합니다. 이동하다가 혈전보다 작아진 혈관 부위에 걸리면 딱 걸려서 혈액의 흐름을 막게 됩니다. 만일 혈관이 막힌 부위가 뇌나 심장처럼 중요한 장기 부위라면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혈액 건강에 도움을 주는 음식
혈액 건강에 도움을 주는 음식은 청경채, 아로니아, 치커리, 샐러리 등이 있습니다. 청경채는 베타카로틴과 비타민 C가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효과를 가진 식품입니다. 아로니아는 항산화 성분의 대표라고 하는 안토시아닌이 풍부합니다. 지금까지의 보고로는 식재료 중에서도 아로니아가 가장 많은 안토시아닌을 함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폴리페놀 성분이 있어서 동맥경화를 예방하고 혈전을 줄여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샐러리는 피라닌 성분이 혈전을 줄여주고 콜레스테롤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서 심장질환과 뇌혈관 질환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치커리는 쌈채소로 먹는 경우가 많은데, 인티 빈 성분이 혈전을 예방하고 혈관을 강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로 챙겨 먹기엔 번거롭지만 이런 식품을 주스를 통해 간편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① 아로니아 20알과 청경채 1/2포기, ② 샐러리 10cm 1개와 치커리 2장, ③ 단맛을 위해 배와 생강을 조금 넣고 믹서에 갈면 간편하게 혈액 건강에 도움을 주는 주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혈액 건강에 도움을 주는 운동
<모세혈관 운동>
팔다리에는 전체 모세혈관의 70%가 존재합니다. 모세혈관을 자극하면 혈액순환과 신진대사가 활발해지면서 유산소 운동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① 편하게 누운 상태에서 팔다리를 위로 올린다.
② 팔다리 전체를 진동이 오도록 털어준다.
③ 1~2분가량 호흡과 함께 동작을 반복한다.
<발목 점프운동>
① 길이 30cm, 지름 6~10cm 정도의 기구에 다리를 올린다
② 올린 다리를 물장구치듯이 교대로 20~30cm 들러 올린 후 떨어뜨린다.
③ 도구가 없을 때는 편하게 다리를 펴고 발끝을 툭툭 부딪치는 것도 좋다.
<금붕어 운동법>
① 누워서 발끝은 무릎 쪽으로 당긴다.
② 양손을 깍지를 끼고 머리 위로 쭉 편 후 금붕어가 헤엄치듯이 몸을 좌우로 흔들어준다.
③ 누워서 하기 힘들 때는 서서 머리 위로 손을 올리고 하면 좋다.
<코 호흡법>
혈액의 가장 중요한 기능 중 하나가 산소의 운반입니다. 따라서 호흡법도 매우 중요합니다. 코에 비해 입이 구멍이 더 큰 것 같지만 입으로 숨을 쉬면 기도가 좁아지면서 코보다 적은 양의 산소를 흡입하게 됩니다.
① 웅크리고 앉은 자세로 호흡을 시작한다.
② 엄지손가락을 지켜 들고 양손을 앞으로 쭉 편다.
③ 두 팔을 등 뒤로 돌려서 최대한 만나게 하면서 코로 숨을 들이마신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에게 꼭 필요한 영양제를 알려드립니다. (0) | 2021.08.28 |
---|---|
몸에 좋은 영양제, 제대로 알고 섭취하는 방법 (0) | 2021.08.27 |
장염, 변비에서 벗어나는 건강한 장 만드는 방법 (0) | 2021.08.26 |
중년 건강관리를 위한 임플란트 시술과 주의사항 (0) | 2021.08.24 |
튀김, 중식 등 기름요리 건강하게 먹는 방법 (0) | 2021.08.2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