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도 건강지키미입니다:)
여러분을 치과를 얼마나 자주 방문하시나요?! 치아건강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면서도 왠지 모를 두려움 때문에, 미루고 계신 건 아닌가요? 오늘은 세대별로 꼭 알아야 할 치아 건강법을 알려드립니다.
치아건강이 중요한 이유
오복(五福) 중 하나로 꼽히는 치아건강. 성인의 정상치아 개수는 사랑니 4개를 제외한 28개입니다.
20개 이상의 자연치아를 보유하고 있는 사람은 50대에 들어서면서 87.9%, 60대는 67.4%, 70대는 40%에 미치지도 못한 것이 현실입니다. 100세 시대를 살고 있는 우리라면, 지금부터라도 치아건강에 힘써야 합니다.
연령별 치아건강 챙기는 방법
- [소아기] 코골이가 얼굴 기형을 부른다
입을 벌리고 자는 아이의 습관을 가볍게만 여긴다면 아이의 얼굴 기형을 방치할 수 있습니다. '아데노이드'는 면역체계와 관련된 기관으로 코와 목 사이에 존재하는데요. 5~10세 사이에 성장하다가 사춘기 이후에 점차 줄어드는 신체기관입니다.
그런데 염증으로 인해 '아데노이드'가 비대해지면 입으로 숨을 쉬는 습관이 생기게 되는데요. 입으로 숨을 쉬다 보면 위턱과 아래턱이 앞으로 돌출되는 형태로 발육하게 되어 얼굴 기형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혹시라도 아이가 입 벌리고 자는 습관이 있다면, 가볍게 넘기지 마시고 치과 전문의의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 [성인기(20~30대)] 스트레스가 턱관절 장애를 부른다.
여러분은 스트레스를 받으면 딱딱한 과자나, 쫀득이처럼 질겅질겅 씹어먹을 수 있는 음식을 찾지 않으시나요? 단단하고 질긴 음식을 즐겨먹거나 얼굴을 턱에 괴는 자세는 턱관절 장애를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턱관절 장애는 처음에는 입을 벌릴 때 턱에서 소리가 난다거나, 잘 벌려지지 않는 등 별거 아닌 것처럼 찾아오지만, 오랜 시간 방치할 경우 턱관절 통증이 심해져 음식을 먹거나 하품하는 것조차 두려워지는 상황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스트레스를 받거나 다양한 원인으로 잘 때 이갈이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스트레스는 이갈이, 이 악물기 등 우리가 잠결에 행하는 다양한 구강 악습관을 악화시킨다고 합니다. 또한 남성보다는 여성이 스트레스에 취약해서 여성의 턱관절 질환 발생 빈도가 2~3배 높다고 합니다. 치료를 위해서는 치아에 일종의 안전장치를 씌우는 '스플린트'를 사용하며, '보톡스'를 통해 이를 악무는 턱근육의 근력을 약화시켜서 턱관절 장애를 치료한다고 합니다.
![](https://t1.daumcdn.net/keditor/emoticon/friends1/large/001.gif)
< 턱관절 장애의 예방법>
1. M, N을 발음하라 : 위/아래 치아가 닿아 있을 경우 M, N 발음을 통해 위/아래 치아 사이가 2mm 정도 떨어지도록 유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턱관절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2. 마사지하라 : 쉽게는 손바닥을 이용해 턱을 비비듯이 마사지해주면 수축된 턱관절을 이완할 수 있다고 합니다. 수시로 마사지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3. 턱관절도 샤워하라 : 2번과 마찬가지로 경직된 턱 근육을 이완해주기 위한 방법입니다. 샤워할 때 턱관절 부분도 따듯한 물로 충분히 적셔주면, 굳어있던 턱 근육을 이완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 [성인기(40대 이상)] 잇몸 관리를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면 잇몸병을 부른다.
잇몸병은 우리나라 성인 10명 중 9명이 경험할 정도로 대부분의 성인이 앓고 있는 질환입니다. 잇몸병이 생기면 물로 입을 헹궜을 때 입안에서 피가 나고, 평소 잇몸이 자주 부으며, 심한 경우 치아와 잇몸 사이에서 고름이 발생합니다.
대부분 약국에서 약을 사 먹는 정도로 잇몸병을 가볍게 여기는 경우가 많은데요. 잇몸병은 우리가 흔히 아는 인사*, 이가* 등의 제품으로는 절대 치료될 수 없다고 합니다.
잇몸병의 원인은 우리 입속에 있는 약 700여 종의 세균 중 '진지발리스균'과 '나선균'으로 인해 발생하게 됩니다. '진지발리스균'은 대사과정에서 독소를 내뿜는 균이며, '나선균'은 잇몸 세포에 강한 면역 반응을 일으켜 잇몸병을 유발합니다. 잇몸병이 진행되면 치아와 잇몸 사이에 찌꺼기가 쌓여 치석을 만들고, 치석은 잇몸을 붓게 해서 염증을 일으킵니다.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잇몸병의 원인균은 전신질환까지 일으킬 수 있는 무서운 균입니다.
잇몸병 원인균은 동맥 내의 콜레스테롤 침착을 유도해 동맥경화를 일으킬 수 있고, 원인균이 생식기에 노출된 남성은 발기부전에 걸릴 확률이 일반 남성에 비해 2배나 높다고 합니다. 또한 잇몸병 원인균이나 치석은 뇌혈관을 막아서 허혈성 뇌졸중이나 뇌경색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최근 연구결과에 따르면 잇몸병을 앓았던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암의 발병률이 높다고 밝혀졌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췌장암의 경우 54%, 신장암은 49%, 폐암은 36%, 혈액암은 30%로 각각 암의 위험이 높아졌으며, 전체적으로도 암의 발병률이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14%나 높았다고 합니다.
- [성인기(50대~60대)] 임플란트 수술 시 기존에 갖고 있는 질환을 알리세요.
철저히 관리하더라도 나이가 들면서 치아와 잇몸이 약해지는 경우엔 임플란트 수술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임플란트 수술은 잇몸 뼈에 구멍을 내고 나사 형태의 임플란트를 심는 수술로, 혹시 모를 여러 가지 합병증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기존에 갖고 있는 만성질환이나 복용하고 있는 약을 의사에게 알려야 합니다.
당뇨병의 경우 혈당 수치가 수술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고, 고혈압의 경우도 치과 방문 자체가 스트레스로 작용하여 혈압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골다공증 치료제를 복용하는 중에 임플란트 수술을 하게 되면 잇몸이 아물지 않고 심한 경우 턱 뼈가 괴사 할 수 있으며, 심혈관 환자들 역시 아스피린을 먹는 경우 지혈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기존에 질환이 있거나 복용하고 있는 경우, 의료진과의 상담을 통해 임플란트 수술을 진행하셔야겠습니다.
잇몸질환을 예방할 수 있는 치아건강법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건강한 치아를 유지하기 위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바로 '스케일링'입니다.
스케일링은 치아에 붙어있는 치석과 치태를 제거하고 주변의 염증을 완화하며, 새로운 세균의 재부착을 막는 효과가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1년에 1번에 한해서 예방목적의 스케일링도 건강보험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과거 1회당 5만 원 상당의 비용에서 현재는 약 15,000원 내외의 금액으로 스케일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젊다고 치과 가는 일을 미루지 말고, 잇몸질환의 예방을 위해서라도 1년에 한 번씩은 스케일링을 꼭 받아야 합니다.
스케일링 외에 치아 건강을 위해 일상생활에서 지킬 수 있는 건강법으로는 다양한 구강용품 사용이 있습니다. 치간칫솔, 치실 등 구강건강을 위한 다양한 용품들이 있지만 그중에서도 '워터픽'을 추천합니다.
치실이나 치간칫솔의 경우 이미 언론이나 치과에서 많이 권해서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개인적으로는 워터픽의 효과가 가장 좋았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치실/치간칫솔로도 해결되지 않는 음식물 찌꺼기들이 이렇게 많았다는 사실을 워터픽을 쓰면서 알게 되었습니다.
이미 시중에 굉장히 다양한 제품들이 출시되어 있는데요. 가족 구성원이 모두 사용하시려면 가정용 제품을 고르시고, 1인 가구 혹은 휴대용이 필요한 경우 '휴대용 충전식 워터픽'을 고르시면 됩니다. 가격대도 2~3만 원 대부터, 10만 원대까지 목적에 따라 제품이 다양하니 꼼꼼하게 비교하셔서 구매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오늘은 세대별 치아건강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정보가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저렴한 비용으로 소중한 내 치아를 지켜서 오래오래 사용합시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건강의 기본! 혈액을 맑게하는 혈액 건강법 정리 (0) | 2021.08.27 |
---|---|
장염, 변비에서 벗어나는 건강한 장 만드는 방법 (0) | 2021.08.26 |
중년 건강관리를 위한 임플란트 시술과 주의사항 (0) | 2021.08.24 |
튀김, 중식 등 기름요리 건강하게 먹는 방법 (0) | 2021.08.23 |
증상에 따른 진료과 찾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0) | 2021.08.20 |
댓글